KCSI Structure
정확한 고객만족도 평가를 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측정 모델을 운영합니다.
KCSI 측정 모델 및
산출 방법
KCSI 지수는 전반적 만족도 30%, 요소종합만족도 50%, 재구입(이용)의향 20%의 비율로
산출되며, 요소만족도 조사 문항은 상품, 서비스, 이미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문항은 7점 척도의 Top 2(6점과, 7점에 응답한 비율)을 측정하여 지수화 됩니다.
고객 경험
Customer Experience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접점을 통해
고객이 제품(서비스)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기업과 상호작용하며
겪는 경험
50%
요소 종합만족도
고객여정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 서비스, 이미지 차원에서
고객중요도를 고려해
평가한 항목
고객 만족
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기업활동에 대한 결과로서
고객이 느끼는 포괄적인 감정
30%
전반적 만족도
기업에서 제공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한 뒤
포괄적으로 느끼는 만족 수준
고객 로열티
Customer Loyalty
고객이 특정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구매하거나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의
행동 및 태도
20%
재이용(구입)의향
고객이 구입 후 일정기간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시 구입 또는 이용하려는 의도
기업 성장
Profit / Growth
KCSI 지수를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만족과 기업 성장을 달성
KCSI
조사설계
조사 표본 범위
국내에서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남ㆍ녀
18 ~ 65
조사 표본 규모
11,546명
유의할당표본추출 (Purposive Quota Sampling) / 지역별 인구수, 성별을 고려한 할당
조사방법
면접원의 ‘가구방문’에 의한 ‘일대일 면접’
(Face to Face Interview)
조사 지역
서울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수도권
수원, 성남, 안양, 부천, 안산, 고양, 남양주, 용인, 화성
6대 광역시
인천, 대전,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조사 기간
127일
2023년 3월 27일 ~ 7월 31일
조사 대상 산업
118개
소비재 제조업 24개, 내구재 제조업 26개, 일반 서비스업 58개, 공공서비스업 10개
조사 대상 기업
393개
118개 산업 총 388개 기업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