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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으로 급변하는 시장… 소비자의 선택은 어디로 향할까 (동아, 2023)
2023.09.21
[2023 KCSI 1위 기업]
제32차 KCSI 조사 결과 발표
16개 산업에서 1위 기업 ‘변동’… 엔데믹 이후 고객만족 경쟁 치열
고객의 시각에서 데이터 분석하고, 트렌드에 발맞춰 디지털 경험 제공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은 ‘2023년도 제32차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올해 KCSI 조사는 소비재 22개, 내구재 27개, 일반 서비스업 59개, 공공서비스업 10개로 총 118개 산업군에 걸쳐 조사가 이뤄졌다. 이번 조사는 올해 4월 초부터 8월 초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만 65세 미만의 남녀 소비자 1만1546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 면접 방식을 통해 조사했다.
고객경험 강화 기업일수록 성과 높아져
2023년 KCSI 주요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KCSI는 전년 대비 0.4점 상승했으며 고객 만족을 위한 기업의 순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KCSI 국가지수는 82.0점을 기록하며 1992년 조사 첫해와 비교했을 때 40.1점(96%) 성장을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등을 겪으며 그간 기록해 왔던 성장률에 비해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였으나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둘째, 고객 경험(CX) 강화 기업일수록 만족도 및 재구매 의향 등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 전반에 걸쳐서 고객 경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올해 KCSI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꾸준히 고객 경험에서 향상을 보인 산업 및 기업에서 만족도를 비롯한 고객 관련 주요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16개 산업에서 1위 변동이 있었으며 엔데믹 이후에도 고객 만족 경쟁이 치열해졌다. 올해 KCSI에서는 총 16개 산업에서 1위 기업 변동을 보였는데 업종별로는 제조업 7개(소비재 5개, 내구재 2개), 서비스업 9개로 나타났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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